VMware 가상 머신 백업(복사) 및 복구(열기). (Backing up and Restoring the VMware Vritual Machine)

2017. 4. 12. 15:50


1. 시스템의 심각한 에러와 시스템 백업.

윈도우즈(Windows)든지, 리눅스(Linux) 든지, PC를 쓰다보면 한번쯤은 그 운영체제가 망가지는(?) 경험을 하게 됩니다. 프로그램을 잘 못 설치해서 그럴 수도 있고,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파일을 잘 못 지워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죠. 운이 좋으면, 운영체제 복구를 통해 PC가 다시 정상 동작하도록 만들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복구 자체가 불가능해서 PC를 사용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 때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기존 시스템을 없애고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환경 설정을 다시 세팅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프로그램을 재설치해야 하는 작업이 마냥 쉬운 건 아니죠. (물론, 운영체제 재 설치로 인해 빠릿빠릿한 프로그램 실행 속도감을 느낄 순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 발생 전 상태의 운영체제를 로드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하지 않고, 이전 상태의 운영체제로 돌아갈 수 있다면, 운영체제가 망가지면 어쩌나... 노심초사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이를 위해 PC에 설치된 호스트 운영체제에서는 "복구 구간"(또는 스냅샷) 설정 기능을 통해 운영체제의 "특정 시점으로의 복구"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물리적인 디스크가 망가지는 문제에 대해선 속수무책이 되죠.


자, 여기서 VMware 가상 머신이 큰 힘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Guest) 운영체제가 설치되는 VMware 가상 머신은 호스트(Host) 운영체제의 디스크에 파일 형태로 저장되기 때문에, 게스트(Guest) 운영체제가 설치된 가상 머신의 파일만 가지고 있다면, 언제든지 가상 머신을 로드하여 게스트(Guest)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할 일은, 백업이 필요한 시점에 (또는 주기적으로) VMware 가상 머신 파일을 백업 디스크 어딘가에 복사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임베디드(Embeded) 시스템 개발자 입장에서 VMware 가상 머신 복사 기능은 개발 환경 설치 시 매우 큰 이점을 제공합니다. 특정 SoC에 대한 크로스-컴파일(Cross-Compile) 환경을 가상 머신의 리눅스에 설치한 다음, 동일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가상 머신 파일만 복사해서 VMware를 통해 열기만 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2. VMware 가상 머신 저장 경로 및 파일.

자, 그럼 VMware 가상 머신은 어디에 저장되어 있을까요? 가상 머신이 저장된 경로는 설정 메뉴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VMware Workstation Player의 Player - Manage - Virtual Machine Settings 메뉴를 선택하여 "Virtual Machine Settings" 창을 실행합니다.


다음, "Virtual Machine Settings" 창에서 "Options" 탭을 선택하면 오른쪽 화면에 "Working directory" 항목에서 가상 머신이 저장된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 저장 경로 확인


참고로, 해당 경로는, 게스트(Guest) 운영체제 설치를 위해 VMware 가상 머신을 만들 때 "Virtual machine name"을 입력하는 단계에서 설정한 경로입니다. ([VMware에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 설치하기. - 3.4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정보 입력] 내용 참고)
기본 경로는 "C:\Users\[ID]\Documents\Virtual Machines" 입니다.

가상 머신 저장 경로 설정


이제 탐색기를 실행하여, 해당 경로를 보면 VMware 가상 머신 디렉토리가 들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 저장 경로 내용


3. VMware 가상 머신 백업(복사).

VMware 가상 머신이 호스트(Host) 운영체제에서 파일로 저장되어 있다고 설명했죠. 그러므로 가상 머신을 백업하는 방법은 가상 머신 디렉토리를 복사하는 것입니다.

가상 머신 디렉토리 복사


4. 백업된 VMware 가상 머신 복구(열기).

자, 이제 백업해놓은 가상 머신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기존 설치된 가상 머신 디렉토리 내용을 지운 다음, 백업된 디렉토리의 내용을 모두 복사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VMware에서 복구된 가상 머신을 평소처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백업된 디렉토리에 들어 있는 가상 머신을 원래 디렉토리에 복사하지 않고 백업 디렉토리에서 바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VMware Workstation Player의 Player - File - Open 메뉴를 선택합니다.

가상 머신 열기 메뉴


그런 다음 가상 머신 파일이 백업된 경로로 이동하여, 가상 머신 설정 정보 파일인 ".vmx"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 버튼을 누릅니다.

가상 머신 파일 선택


이제, 기존에 있던 가상 머신 아래에 동일한 이름의 백업 가상 머신이 추가되고, 추가된 가상 머신을 실행하면 게스트(Guest) 운영체제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 열기 완료


5. 참고.

.END.


개발자 도구 및 서비스/VMware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