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Error - Error while powering on : Internal error 문제 해결 방법.

2017. 3. 17. 17:56


1. VMware Error

PC에서 실행되는 모든 프로그램이 항상 100% 완벽하게 동작하길 기대할 순 없지만, 그래도 보통의 경우, 프로그램의 동작에 문제가 발생하면, 문제가 발생한 이유라던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을 알려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어느 날, VMware를 실행한 다음, 우분투 리눅스가 설치된 가상 머신을 실행하려고 했더니,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가상 머신이 실행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왜 그럴까요...

VMware 가상 머신 실행 에러 메시지 : internal error


좀 더 자세한 메시지가 있다면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기가 수월할텐데, 참 난감한 상황이네요.


그래서 VMware 홈페이지의 Knowledge Base(https://kb.vmware.com/)를 통해 가상 머신이 실행되지 않는 상황에 대해 검색해보았습니다. 라이센스 문제, CPU문제, 스토리지 장치 문제 등 여러 가지 원인에 따라 가상 머신이 실행되지 않을 수 있다고 나오는데, 그 중 아래의 내용을 발견하였습니다.

VMware Knowledge Base의 internal error


"https://kb.vmware.com/selfservice/microsites/search.do?language=en_US&cmd=displayKC&externalId=1007131" 링크를 따라 들어가보니, 아래와 같은 내용이 확인되네요.

VMware internal error 증상과 원인


증상(Symptoms)과 원인(Cause) 항목에 빨간 글씨로 적혀 있는대로, 문제의 원인은 "VMware Authorization Service"가 동작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해결 방법(Resolution)이 설명되어 있죠. 음, 결론을 요약하자면 "VMware Authorization Service"를 실행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그 과정을 지금부터 그림과 함께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VMware Authorization Service 실행하기

2.1 서비스 관리자 실행하기.

윈도우즈(Windows)에서 동작 중인 서비스 목록을 확인하고, 서비스 실행 여부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관리자(Service Manager)를 사용해야 합니다.


서비스 관리자를 실행하는 간단한 방법은, 윈도우 키 + R를 눌러 실행 창을 띄운 다음, "service.msc"를 실행하는 것입니다.

서비스 관리자 실행하는 방법


또는 아래 그림과 같이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관리 도구 - 서비스를 통해 실행할 수 있습니다.

vmware_internal_error_start_service_manager_with_control_panel


2.2 VMware 서비스 확인.

서비스 관리자에는 현재 운영체제에 설치된 서비스가 모두 표시됩니다. 이 중 "VMware"로 시작하는 서비스를 확인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표시됩니다.

VMware 서비스 확인


VMware 관련 서비스 중 "VMware Authorization Service" 항목을 보면, 다른 서비스들과 다르게 [상태] 항목이 비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VMware Authorization Service"가 동작하고 있지 않다는 의미인 것이죠. 그래서 가상 머신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은 것입니다.

2.3 VMware Authorization Service 실행하기.

이제 서비스가 동작하지 않는 것을 확인했으니, 가상 머신이 정상적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VMware Authorization Service"를 다시 실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서비스를 실행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시작메뉴를 선택하거나, 서비스 관리자 툴바의 '▷'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VMware Authorization Service 실행


이제 서비스 실행 대화 상자가 출력 되고, 아래와 같이 "VMware Authorization Service"가 정상적으로 실행되어 "시작됨"이라고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Mware Authorization Service 시작됨


3. 가상 머신 실행.

이제 모든 과정은 끝났습니다. VMware를 실행하여 가상 머신을 실행하면, 게스트(Guest) 운영체제가 정상적으로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Mware 가상 머신 실행 완료


3. 참고.

.END.


개발자 도구 및 서비스/VMw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