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운영체제에 VMware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Download and Install VMware on Windows OS)

2017. 2. 3. 16:53


1.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컴퓨팅 환경에서 가상화(Virtualization)란, 물리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컴퓨터 리소스에 대한 정보를 추상화하여,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User) 또는 리소스에 접근하는 프로그램이 특정 리소스 종류에 종속되지 않도록 만들어주는 기술을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컴퓨팅 리소스(Computing Resource)는 단순히 컴퓨터 하드웨어의 특정 부품이 될 수도 있고, 네트워크 통신에 사용되는 프로토콜이나 응용 프로그램, 또는 인터넷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가상화(Virtualization) 기술이 전반적인 컴퓨팅 환경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개발자에게 있어서 가장 유용한 경우의 예를 들라면, 단연 "하드웨어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을 첫 번째로 꼽을 수 있습니다.


"하드웨어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은 단어의 의미 그대로 머신(Machine)을 가상(Virtual)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팅 환경에서 머신(Machine)이라 함은, 컴퓨터의 하드웨어(CPU, MEMORY, DISK, ...)를 의미하죠. 즉, 하드웨어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은 컴퓨터 하드웨어를 추상화하여, 마치 실질적인 하드웨어가 존재하는 것과 같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환경을 제공받는 대상은 누가 될까요? 바로 컴퓨터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핵심 소프트웨어인 운영체제(Operating System)가 되겠죠.

1.1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와 하드웨어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운영체제(Operating System)가 수행하는 역할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하드웨어 제어입니다. CPU에 의해 실행될 명령어 데이터를 전달하고 그 실행 결과를 메모리 또는 디스크에 저장하거나, 키보드를 통해 사용자의 입력을 받아들인 다음 그 처리 결과를 모니터를 통해 표시하는 것 등등, 컴퓨터 하드웨어 리소스를 정해진 규칙에 따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바로 운영체제가 수행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이죠.


하지만 일반적으로, 하나의 컴퓨터 하드웨어 상에서 두 개 이상의 운영체제가 동시에 운영될 수는 없습니다. 컴퓨터의 디스크에 "Windows"와 "Ubuntu Linux"를 설치했다 하더라도, 최초 부팅 시에는 반드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만 하는 것이죠. 두 개의 운영체제를 동시에 운영하고 싶다면? 새로운 컴퓨터 하드웨어를 준비하여 새로운 운영체제를 별도로 설치 해야겠죠.


그런데 만약, 운영체제(Operating System)에게 하드웨어 가상화(Virtualization) 기술이 제공된다면 어떨까요? 마치 CPU, MEMORY, DISK, GRAPHIC 등의 하드웨어가 새로운 운영체제만을 위해 완벽하게 제공되는 것처럼 여겨진다면, 새로운 운영체제는 그 환경에서 아무런 문제없이 실행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Windows"가 동작하고 있는 컴퓨터 상에서 "Ubuntu Linux"가 동작할 수 있도록 가상의 하드웨어 환경을 제공해준다면, 동작 중인 "Windows" 위에서 "Ubuntu Linux"를 실행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운영체제를 실행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음, 뭐, "Windows", "Ubuntu Linux"등의 운영체제도, 결국은 소프트웨어일 뿐이니까요.


위에서 설명한 내용과 같이,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은 컴퓨터 하드웨어에 동작 중인 운영체제 위에서 하드웨어 가상화를 통해 새로운 운영체제를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를 말하며, 하나의 물리적 하드웨어만 있더라도 동시에 두 개 이상의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운영체제와 하드웨어 가상 머신


1.2 호스트(Host) 운영체제와 게스트(Guest) 운영체제

일반적으로 PC에서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을 이용하는 경우는, 사용중인 운영체제 위에 새로운 운영체제를 설치하여, 두 가지 운영체제를 동시에 사용하고자 할 때 입니다. 이 때 동시 운영되는 두 개의 운영체제를 식별하기 위해 각각을 호스트(Host) 운영체제와 게스트(Guest) 운영체제로 구분하여 지칭합니다.


호스트(Host) 운영체제는 하드웨어 가상화를 제공하는 운영체제를 말합니다. 즉, 이미 시스템에 설치된 주 사용 운영체제이죠. 반대로 게스트(Guest) 운영체제는 하드웨어 가상화 상에서 동작되는 운영체제를 말합니다. 새롭게 설치될 운영체제를 지칭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본인이 "Windows 10"을 PC에 설치하여 사용중이고, 가상 머신을 통해 "Ubuntu Linux"를 설치했다면, 호스트(Host)는 "Windows 10", 게스트(Guest)는 "Ubuntu Linux"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게스트(Guest)는 호스트(Host) 위에서 구동되는 만큼, 호스트(host) 운영 중 언제든지 실행, 종료, 재실행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2. VMware

VMware는 앞서 설명한 하드웨어 가상 머신 기능을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이고, 가장 널리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이름이자 해당 소프트웨어의 개발 회사 이름이기도 합니다. 이름에서 쉽게 유추할 수 있듯이, VMware는 "Virtual Machine Software"의 약자죠.


VMware는 거의 20년 가까이 PC용 가상 머신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왔습니다. 그래서 소프트웨어의 성능이 뛰어하고, 지원되는 운영체제의 종류도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안정성도 우수하여 가상 머신 소프트웨어 중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제품이기도 합니다.


99년도에 "VMware Workstation"이라는 이름으로 첫 번째 소프트웨어가 출시되고 나서 꾸준히 버전 업 되어왔는데, 2017년 1월 현재 "VMware Workstation Player"라는 이름으로 12.5 버전까지 출시되었습니다.


"VMware Workstation Player"는 기본적으로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하지만, 비 상업적(non-commercial), 개인(personal), 가정(home)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무료(free)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1 "VMware Workstation Player" 다운로드

2.1.1 VMware 홈페이지(www.vmware.com) 접속.

최신 버전의 "VMware Workstation Player"를 다운받기 위해서는 먼저 VMware 홈페이지(www.vmware.com 또는 www.vmware.com/kr.html)에 접속해야 합니다.


VMware접속 후 처음으로 표시되는 페이지의 왼쪽을 보면 메인 메뉴가 보입니다. 그 곳에서 "다운로드" 메뉴를 선택하면 VMware 사에서 제공하는 각 제품들의 소프트웨어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VMware 홈페이지 접속 및 다운로드 메뉴 선택


그 중 무료 제품 다운로드 아래에 있는 "Workstation Player"를 선택합니다.

VMware Workstation Player 선택


2.1.2 VMware Workstation Player 다운로드

"VMware Workstation Player"는 2017년 1월 기준 버전 12.5까지 출시되어 있으며 선택한 페이지의 "Download Now" 버튼을 선택하여 다운로드를 할 수 있습니다.

VMware Workstation Player 다운로드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VMware-player-12.5.1-4542065.exe"와 같은 이름의 설치 파일이 저장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Mware Workstation Player 설치 파일 이름


2.2 "VMware Workstation Player" 설치

2.2.1 "VMware Workstation Player" 설치 파일 실행.

위에서 다운로드한 VMware 설치 파일(VMware-player-12.5.1-4542065.exe)을 실행합니다.

2.2.2 VMware Workstation Player 제품 설치 안내.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VMware 제품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VMware Workstation Player 설치 파일 실행


그리고 잠시 기다리면 설치 환영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VMware 설치 환영 메시지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2.2.3 최종 사용자 라이센스 동의

제품 설치 및 사용 라이센스와 관련된 화면이 표시됩니다. 동의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진행할 수 없으므로, "I accept the terms in the License Agreement" 항목을 체크하고 "Next" 버튼을 누릅니다.

VMware 설치 라이센스 동의


2.2.4 커스텀 설정

제품 경로 및 추가 설정을 위한 화면이 표시됩니다.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VMware 설치 커스텀 설정


2.2.5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설정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과 관련된 사항을 설정합니다. 크게 두 가지 항목이 있는데, "VMware Workstation Player" 시작 시 업데이트된 항목을 체크할 것인지 여부와, 프로그램 운영 중 시스템 데이터 또는 사용 통계 정보들을 VMware 측으로 보낼 것인지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두 항목 모두 체크하지 않아도 사용 상 문제는 없습니다.)

VMware 사용자 경험 설정


2.2.6 바로 가기(Shortcuts) 생성.

프로그램 설치 후, 바탕화면과 시작 메뉴에 바로가기(Shortcuts)를 생성할지 여부를 설정합니다. 취향에 따라 지정한 다음, "Next" 버튼을 선택합니다.

VMware 바로 가기(Shortcuts) 설정


2.2.7 설치

모든 설정이 완료되었으므로,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작업을 진행합니다.

VMware 설치 시작


아래와 같이 파일 복사 및 설정을 진행합니다.

VMware 설치 파일 복사 진행


2.2.8 설치 완료.

설치가 완료되면 "Finish" 버튼을 눌러 설치를 완료합니다.

VMware 설치 완료


2.2.9 시스템 재 시작

설치 완료 후 시스템을 재시작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Yes"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재 시작합니다.

VMware 설치 후 시스템 재시작


2.3 "VMware Workstation Player" 실행

2.3.1 "VMware Workstation Player" 실행.

바탕 화면 또는 프로그램 그룹을 보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프로그램 실행 아이콘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여 "VMware Workstation Player"를 실행합니다.

VMware 실행 아이콘


2.3.2 라이센스 키 입력

프로그램을 처음 실행하면 라이센스 키를 입력하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만약 라이센스 키를 보유하고 있다면 키를 입력하고, 비 상업적 용도로 무료 사용을 하시려면 아래 그림의 입력 창에 본인의 Email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그런 다음, "Continue" 버튼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VMware 라이센스 키 입력


실행 준비가 완료되면 환영 메시지를 표시하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 모든 준비를 마칩니다.

VMware 실행 환영 메시지


2.3.3 실행 준비 완료.

이제 모든 준비는 완료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실행화면이 표시되며, 이제 원하는 게스트(Guest)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VMware 실행 화면


3. 참고.

.END.


개발자 도구 및 서비스/VMw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