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에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 설치하기. (Download and Install Ubuntu Linux on VMware)

2017. 2. 21. 17:10


1. 우분투 리눅스 (Ubuntu Linux)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는 수 많은 리눅스 계열 중에서 가장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고 있는 리눅스 운영체제입니다. 일반 데스크탑에서 사용할 리눅스를 추천하라면 가장 먼저 우분투 리눅스를 꼽을 수 있죠.


우분투 리눅스가 널리 퍼지게 된 계기는, 설치 및 유지보수가 까다로웠던 다른 리눅스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사용자 편리성을 제공하기 때문이며, 오픈 소스라는 특징으로 인해 누구나 무료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1.1 VMware와 우분투 리눅스 (Ubuntu Linux)

일반적으로 하나의 PC에는 동시에 한 종류의 운영체제만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즈 운영체제에 VMware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에서 설명했듯이 VMware같은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기술을 사용하면, 호스트(Host) 운영체제 상에서 다른 종류의 게스트(Guest) 운영체제가 동작하도록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별도의 PC 하드웨어를 구입하지 않아도 여러 가지 운영체제를 하나의 PC에서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 지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VMware에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합니다. 만약 가상 머신이 아닌 PC에 직접 우분투 리눅스 설치하려면 [PC에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 설치하기] 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윈도우즈 운영체제에 VMware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방법은 [윈도우즈 운영체제에 VMware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2. 우분투(Ubuntu) 리눅스 다운로드.

2.1 우분투(Ubuntu) 리눅스 홈페이지 접속.

우분투(Ubuntu) 리눅스를 위한 설치 파일은 우분투 리눅스의 공식 홈페이지(www.ubuntu.com)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우분투 리눅스 홈페이지(www.ubuntu.com)에 접속한 다음, [Download] - [Desktop] 메뉴를 선택합니다.

우분투 리눅스 홈페이지 접속 및 다운로드 메뉴 선택


2017년 1월 현재 다운로드 가능한 최신 버전은 "16.04.1 LTS"입니다. 다운로드 페이지의 설명에 나와있듯이, "LTS"의 의미는 "Long-Term Support", 즉, 오랜 기간, 보안 및 유지보수를 위한 업데이트를 제공받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 기간은 약 5년입니다.


화면의 우측에 보이는 "Download" 버튼을 클릭합니다.

우분투 리눅스 16.04 LTS 다운로드


우분투를 사용할 때 반드시 비용을 지불할 필요는 없지만, 우분투의 유지보수와 발전을 위해 사용자가 알아서 일정 금액을 기부할 수 있습니다. 페이팔(PayPal)을 통해 기부금을 전달할 수 있는데, 이것은 강제 사항이 아닌, 개인의 선택이므로, 본인의 판단에 따라 기부를 하면 됩니다.

우분투를 위한 기부


만약 이 단계를 건너뛰려면, 화면 왼쪽 아래의 "Not now, take me to the download" 링크를 눌러, 우분투 설치 이미지 파일 다운로드를 바로 수행하면 됩니다.


이제 우분투 리눅스가 자동으로 다운로드됩니다.

우분투 다운로드 시작


만약 자동 다운로드가 실행되지 않으면, 화면의 중앙에 있는 "download now" 링크를 클릭하면 됩니다.


다운로드된 우분투 리눅스의 설치 파일은 "ubuntu-16.04.1-desktop-amd64.iso"라는 이름으로 저장됩니다.

3. 우분투(Ubuntu) 리눅스를 위한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만들기

자, 이제 VMware에서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하는 단계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VMware에서 새로운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이라는 것을 만들어야 합니다. [윈도우즈 운영체제에 VMware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에서 설명했듯이, 게스트(Guest) 운영체제가 동작할 수 있도록 호스트(Host) 운영체제에서 하드웨어 가상화를 제공해줘야 하는데, VMware에서는 매우 직관적이게 "Virtual Machine"이라는 이름으로 그 기능을 제공합니다.

3.1 새로운 "Virtual Machine" 만들기

아래 그림과 같이 VMware의 첫 화면에서 "Create a New Virtual Machine" 메뉴를 선택합니다.

새로운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생성


3.2 우분투(Ubuntu) 리눅스 설치 파일(.iso) 선택

앞서 다운로드했던 우분투 리눅스의 설치 파일을 가상 머신에 설치해야 하므로, 화면의 두 번째 "Installer disc image file (iso)"의 "Browse" 메뉴를 선택하여 "ubuntu-16.04.1-desktop-amd64.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우분투 iso 파일 선택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3.3 우분투(Ubuntu) 리눅스 설치 정보 입력.

가상 머신에 설치되는 우분투 리눅스의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특히 여기서 입력되는 "User name"과 "Password" 항목은 우분투 리눅스 로그인 아이디/패스워드로 사용되므로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정보 입력


  • "Full name"은 가상 머신에 설치되는 우분투 리눅스의 시스템 이름을 나타냅니다.
  • "User name"은 우분투 리눅스 로그인 아이디로 사용됩니다.
  • "Password"와 "Confirm"은 우분투 리눅스 로그인 패스워드로 사용됩니다.

3.4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정보 입력

우분투 리눅스가 설치되는 가상 머신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입력되는 가상 머신의 이름은 VMware 시작 화면의 왼쪽 리스트에 표시됩니다. 그리고 가상 머신의 이름을 입력하면 가상 머신 데이터가 저장되는 경로 이름 또한 자동으로 갱신됩니다. 자동 생성 이름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Location" 항목에 직접 경로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이름 입력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3.5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을 위한 최대 디스크 용량 지정

가상 머신을 위해 할당할 디스크 용량을 지정하는 단계입니다. 입력 값은 가상 머신이 차지할 공간의 최대 용량을 나타내기 때문에 우분투 리눅스 입장에서는 여기서 입력된 값이 자신이 사용할 수 있는 최대 디스크 공간이 되는 것입니다. 컴퓨터에 부착되는 HDD 또는 SSD의 용량과 같은 개념이죠.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디스크 용량 지정


여기서 지정한 용량은 나중에 설정 변경으로 확장이 가능하나, 처음부터 조금 여유롭게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 용량은 20 GB로 되어 있지만, 우분투 리눅스 설치 목적에 따라 조금 더 늘리는 게 좋습니다. 여기서는 60GB로 설정하였습니다.


그리고 라디오 버튼으로 제공되는 내용은 가상 머신의 내용을 하나의 파일에 저장할 것인지, 여러 파일에 나눠 저장할 것인지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만약 파일 하나에 저장하게 되면 최대 80GB 짜리 파일이 생성되는 것이기 때문에 가상 머신 백업이나, 복사 작업이 번거로워집니다. 그래서 두 번째 옵션을 선택하여 여러 파일에 나눠 저장하는 방식이 더 편합니다.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3.6 가상 머신 기본 정보 확인

앞서 입력한 가상 머신의 정보 및 가상 머신에 기본적으로 지정된 옵션이 표시됩니다. 기본적으로 설정된 옵션을 사용해도 되지만, 몇 가지 변경이 필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기본 설정


화면 안쪽에 위치한 "Customize Hardware" 버튼을 눌러 가상 머신의 하드웨어 사양을 변경하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가상 머신의 하드웨어 사양은 여기서 당장 변경하지 않아도, 나중에 메뉴를 통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3.7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의 하드웨어 설정 변경.

가상 머신에 설치된 우분투 리눅스의 동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Processors"와 "Memory" 입니다. 일반적으로 PC의 하드웨어에서 가장 중요한 부품이 바로 CPU와 MEMORY 이듯 가상 머신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자신에게 할당된 "Processors"(=CPU)와 "Memory"에 의해 그 성능이 결정됩니다. 그래서 "Processors"와 "Memory"의 값이 크면 클 수록 좀 더 빠른 우분투 리눅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그렇다고 해당 값을 무조건 크게 설정하는 게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그 이유는 바로 호스트 운영체제와의 균형 때문인데요. 가상 머신에서 사용하는 하드웨어 리소스는 호스트 운영체제가 사용하는 리소스를 나누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가상 머신에 설정된 리소스는 더 이상 호스트 운영체제가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CPU와 MEMORY 리소스가 줄어들게 되어, 호스트 운영체제는 그 줄어든 용량만큼 느려지게 되죠.


흠, 얼마나 많은 용량을 할당하는 게 좋은지는 우분투 리눅스로 어떤 일을 할 것인지에 따라 결정하면 되고, 또한 추후에 가상 머신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으므로 경험에 비추어 조절해나가면 됩니다.


여기서는 "2 Core"와 "4 GB"를 각각 "Processors"와 "Memory"로 할당하였습니다.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MEMORY 설정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CPU 설정


그리고 가상 머신의 네트워크 관련 설정도 변경해주었는데요. 가상 머신에 제공되는 네트워크 설정은 여러 가지가 존재하는데,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Bridged" 또는 "NAT"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Bridged"는 호스트 운영체제에 설정된 IP와 동일한 대역의 IP를 할당할 때 설정합니다. 만약 PC가 IP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어서 가상 머신에 사용할 수 있는 여분의 IP가 존재하는 경우, 이 "Bridged" 설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특히 외부 PC(모바일 디바이스 포함)에서 가상 머신에 설치된 우분투 리눅스에 접속하려면 이 설정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NAT"는 가상 머신이 자체적인 내부 네트워크를 구성해야 하는 경우에 설정합니다. 즉, PC가 공유기에 연결되어 있지 않고 공인 IP를 사용한다면, 그리고 가상 머신을 위한 여분의 IP가 없다면, 이 "NAT" 설정을 사용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Bridged"를 선택하여 호스트 운영체제와 동일한 대역의 IP를 가지도록 설정하였습니다.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네크워크 방식 설정


추가적으로 필요한 하드웨어 설정을 조절한 다음, "Close" 버튼을 눌러 설정을 완료합니다.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생성 완료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after creation" 체크박스가 체크되어 있는 상태에서 "Finish" 버튼을 눌러 우분투 리눅스 설치를 시작합니다.

4.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을 실행하여 우분투(Ubuntu) 리눅스 설치하기

이제 우분투가 설치될 가상 머신(Vritual Machine)이 준비되었으므로,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이전 단계에서 "Power on this virtual machine after creation" 체크박스를 해제하고 "Finish" 버튼을 눌렀더라도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상 머신은 이미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언제라도 실행만 시키면 되니까요.

4.1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에 우분투(Ubuntu) 리눅스 설치 진행

가상 머신을 실행하면 우분투 리눅스의 설치 작업이 진행됩니다. 원래 우분투 리눅스를 PC에 바로 설치하는 경우라면, 사용자가 몇 가지 설치 옵션을 직접 설정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VMware에 설치하는 경우에는 딱히 별 다른 설정이 필요 없습니다. 가상 머신을 만들 때 입력했던 "User name"와 "Password" 항목만 주의깊게 설정해주면 나머지는 VMware가 알아서 설치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특히 설치 과정 중에 우분투 리눅스의 업데이트 내용까지 반영해주기 때문에, 설치 후 직접 업데이트를 수행해야 하는 번거로움까지 덜어줍니다.

가상 머신(Virtual Machine) 우분투 설치


PC의 하드웨어 및 가상 머신에 할당한 리소스의 사양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약 20분에서 1시간 정도 지나면 모든 설치 과정이 완료됩니다.

4.2 사용자 로그인

모든 자동 설치 과정이 완료되면 가상 머신이 재 시작된 다음, 아래 그림과 과 같이 사용자 로그인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 화면에서 표시되는 "Ubuntu 64 - 16.04"는 앞서 가상 머신을 만들 때 입력했던 "Full name"의 내용이 표시됩니다.

우분투 사용자 로그인


화면의 "Password" 입력 창에, "3.3 우분투(Ubuntu) 리눅스 설치 정보 입력." 단계에서 입력했던 패스워드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4.3 우분투(Ubuntu) 리눅스 실행 화면

이제 기본적인 설치 과정이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우분투 리눅스가 실행된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리눅스 설치 완료


5. 참고.

.END.

개발자 도구 및 서비스/VMw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