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ware Tools 설치 및 업그레이드 방법. (How to install and upgrade the VMware Tools.)

2017. 3. 16. 11:29


1. VMware Tools

이전 글 [VMware에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 설치하기]에서 VMware에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VMware Workstation Player(버전 12)에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을 만든 다음, 우분투 리눅스 버전 16.04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절차에 대해 살펴보았죠.


아마 [VMware에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 설치하기]에서 설명한 과정을 그대로 따라서 실행했다면, 윈도우즈(Windows) 상에서 우분투 리눅스가 문제 없이 동작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VMware의 가상 머신에 우분투 리눅스같은 게스트(Guest) 운영체제를 설치하고 나서, (필수적인 일은 아니지만) 추가적으로 수행해 줘야 할 작업이 하나 더 남아 있습니다. 바로 VMware Tools를 설치하는 것이죠.

2.1 가상 머신(Virtual Machine)의 게스트(Guest) 운영체제 기능 최적화.

VMware가 제공하는 가상 머신에는 다양한 종류의 운영체제가 설치될 수 있으며, 가상 머신은 각 운영체제가 동작하는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하드웨어 가상화를 제공합니다.


그런데 각 운영체제는 매우 복잡한 실행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하드웨어 드라이버와 같은 시스템 제어 기능은 게스트 운영체제에 따라 세부적인 동작 방식이 상이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가상 머신이 제공하는 기본적인 기능에 더하여 게스트 운영체제 별로 최적화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추가적인 소프트에어 모듈을 제공하는데, 이것이 바로 VMware Tools인 것이죠.

2.2 VMware Tools

VMware Tools는 가상 머신에 설치된 게스트(Guest) 운영체제의 성능과 가상 머신의 관리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소프트웨어 집합입니다. 가상 머신이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가상화에 더하여 게스트 운영체제 별 최적화를 위한 도구(Tools)인 것이죠.


VMware Tools를 설치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장점은 주로 하드웨어와 관련된 성능의 최적화와 호스트(Host) 운영체제와의 상호 연동에 따른 편의성 등입니다. 주로 그래픽, 사운드, 입력 장치, 네트워킹 장치를 위한 드라이버 또는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VMware Tools는 게스트(Guest) 운영체제에 설치되며, 호스트(Host) 운영체제에서 실행 중인 VMware 소프트웨어와의 정보 전달을 통해 성능 최적화와 사용 편의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VMware Tools에 설치된 서비스들은 게스트 운영체제가 실행될 때 동시에 실행됩니다.

2. VMware Tools 설치하기.

그럼 지금부터 VMware Tools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여기서는 게스트 운영체제로 우분투 리눅스를 사용하는 경우에 대해서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VMware Tools가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경우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설치 과정과 동일한 방법으로 업데이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VMware Workstation Player에서는 가상 머신에 게스트 운영체제 설치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VMware Tools를 설치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런 경우 아래의 내용을 추가적으로 실행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VMware Tools를 수동으로 설치 또는 업데이트하는 경우에는 아래에 설명한 과정을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2.1 우분투(Ubuntu) 리눅스 실행

앞서 설명했듯이 VMware Tools는 게스트 운영체제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그래서 VMware Tool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우분투 리눅스를 먼저 실행해야 합니다.

우분투 리눅스 가상머신 실행


그리고 우분투 리눅스에 로그인 과정을 수행합니다.

우분투 리눅스 로그인


2.2 "Install VMware Tools" 메뉴 선택

VMware Workstation Player의 메뉴에서 Player - Manage - Install VMware Tools 메뉴를 선택합니다. (만약 VMware Tools 가 이미 설치되어 있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Update VMware Tools로 표시됩니다.)

install(or upgrade) VMware Tools 메뉴


메뉴를 선택하고 나면, 아래와 같이 VMware Tools 설치 이미지가 우분투 리눅스에 가상 CD-ROM 으로 마운트(mount)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의 아래를 보면, "터미널(Terminal)을 실행하여 마운트된 경로에서 tar 압축을 해제한 다음, vmware-install.pl 파일을 실행"하라는 가이드가 표시되죠.

Mount the virtual CD drive in the guest, launch a Terminal, and use tar to uncompress the installer. Then, execute vmware-install.pl to install VMware Tools.

VMware Tools 설치 파일


2.3 터미널 실행.

이제 가이드에 따라 터미널(Terminal)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터미널(Terminal)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키보드 단축키 Ctrl+Alt+T를 누르거나, 아래 그림처럼 "Search" 버튼을 선택한 다음, "terminal"을 입력하여 "Terminal"을 실행합니다.

우분투 터미널 프로그램 실행


2.4 "VMware Tools" 마운트 경로로 이동하여 압축 풀기

이제 터미널 창에서 VMware Tools"가 마운트된 경로로 이동한 다음, "tar" 명령을 사용하여 압축 파일을 해제합니다. 이 때 압축 파일은 "/tmp/" 디렉토리 아래의 "vmware-tools-distrib" 디렉토리에 복사되며, "-C" 옵션을 사용하여 압축 해제 경로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VMware Tools"가 마운트된 경로를 확인하려면 "mount" 명령을 실행하면 됩니다.

    $ mount
    ...
    /dev/sr0 on /media/ppotta/VMware Tools type iso9660 (ro,nosuid,nodev,relatime,uid=1000,gid=1000,iocharset=utf8,mode=0400,dmode=0500,uhelper=udisks2)
    $ cd "/media/ppotta/VMware Tools"
    $ tar zxvf VMwareTools-x.x.x-yyyy.tar.gz -C /tmp/

VMware Tools 압축 풀기


2.6 vmware-install.pl 실행하여 설치.

마지막으로 압축 해제 파일들이 복사된 경로로 이동하여 VMware Tools 설치 실행 스크립트 파일인 "vmware-install.pl" 파일을 실행합니다.


참고로 "vmware-install.pl"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되어야 하므로 "sudo" 명령을 사용해야 합니다.

    $ cd /tmp/vmware-tools-distrib/
    $ sudo ./vmware-install.pl

VMWare Tools 설치 시작


설치를 시작하면 몇 가지 설정 사항들을 확인하는 절차가 진행되는데, 따로 설정 변경을 하지 않아도 되므로 모든 질문에 ENTER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VMware Tools 설치 완료


모든 설치가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Enjoy" 라는 텍스트가 표시되며, 우분투 리눅스를 재부팅하면 모든 설치 과정이 완료됩니다.

3. 참고.

.END.


개발자 도구 및 서비스/VMw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