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DK 설치하기. (Installing JDK on Windows OS)

2016. 2. 12. 13:04


1. 안드로이드와 Java

안드로이드에서 동작하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위해 일반적으로 Java 개발환경을 많이 사용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Java 개발환경이란, Java 소스 코드를 컴파일할 수 있는 컴파일러와 필수 라이브러리를 포함하고 있는 JDK(Java Development Kit)를 지칭하는 것이죠.

물론 JDK를 설치한다고 바로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추가적으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SDK를 설치하고 통합개발환경(IDE)도 준비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PC에서 앱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에뮬레이터도 설치해야 합니다. 이러한 모든 개발 환경이 갖추어지면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 준비가 된 것이죠.


여기서 잠깐,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기 위해서는 무조건 Java 언어만 사용해야 하는 걸까요? C 또는 C++, BASIC, C# 같이 다른 언어를 사용해서 앱을 만들 수는 없는 걸까요? 윈도우 어플리케이션은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서 개발할 수 있는데 말이죠. 게다가 최근에는 Java API에 대한 특허 및 저작권으로 인해 구글과 오라클이 장기적인 소송 분쟁까지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보니 더욱 Java 외의 다른 방법은 없는지 더 궁금하게 되네요.


하지만 아쉽게도 당장은 별다른 방법이 없어 보입니다. 어떠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하든지 안드로이드 시스템에서 동작할 수 있는 바이트코드를 생성하기 위한 컴파일러, 라이브러리, IDE 등이 필요한데 (몇몇 시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Java만큼 검증되고 안정성이 확보된 언어 및 라이브러리는 없으니까요.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기 위해서는 Java 언어를 사용해야 하며 Java 언어를 컴파일하기 위한 JDK를 설치해야 합니다. (2016년 2월 기준)

2. JDK 다운로드 및 설치하기

Java는 원래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제임스 고슬링)"에서 개발한 언어이지만 "썬"이 "오라클"로 인수되면서 "오라클"로 저작권이 완전히 넘어갔습니다. 그래서 JDK는 "오라클(http://www.oracle.com)"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2.1 JDK 다운로드

2.1.1 JDK 다운로드 페이지 접속

[www.oracle.com]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Downloads]-[Java SE]메뉴를 선택합니다.


윈도우 JDK 다운로드


2.1.2 JDK 버전 확인 및 선택

2016년 2월 기준으로 8u71(버전8, 업데이트71)을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화면 중앙에 보이는 "DOWNLOAD" 버튼을 선택합니다.


윈도우 JDK 다운로드 버전 확인


2.1.3 라이센스 동의 및 OS에 따른 파일 선택

먼저 라이센스에 동의해야 하므로 "Accept License Agreement" 라디오 버튼을 선택합니다. 그 다음 자신의 OS에 맞는 설치파일을 선택하여 다운로드를 시작합니다. 윈도우즈 64비트 기준으로 "jdk-8u71-windows-x64.exe" 파일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윈도우 JDK 다운로드 라이센스 동의


2.2 JDK 설치

2.2.1 설치 파일 실행

이제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jdk-8u71-windows-x64.exe" 파일을 실행합니다.

2.2.2 JDK 설치 안내

JDK 설치 안내 페이지가 나타나면 "Next"버튼을 눌러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윈도우 JDK 설치 시작


2.2.3 설치 옵션 및 경로 선택

JDK에 포함된 구성요소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모두 선택되어 있는 상태로 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설치 경로를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는데, 경로를 변경해도 상관없으나 설치 완료 후 java 실행 환경 변수 설정할 때 설치 경로가 사용되므로 따로 메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C:\Program Files\Java\jdk1.8.0_71\")
"Next" 버튼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윈도우 JDK 설치 옵션


2.2.4 JDK 설치 진행

설치에 필요한 파일을 복사하여 설치하는 진행 과정이 표시됩니다. 잠시 기다리면 JDK 설치가 완료됩니다.


윈도우 JDK 파일 복사


2.2.5 JRE 설치 경로

공식적으로 배포하는 JDK 내에는 JR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물론 JDK 설치 경로 아래에 Java 개발과 관련된 모든 파일들이 설치되지만 JDK 설치 과정에서 JRE도 설치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바로 전 단계에서 Java 설치 옵션 선택 시 "Public JRE"를 선택해놓았기 때문에 JRE도 설치하는 것입니다. 음.. JRE 설치 안내 화면은 한글로 표시되는군요.
"다음" 버튼을 선택하여 JRE 설치를 진행합니다.


윈도우 JRE 설치


JDK는 Java Development Kit의 약자로 Java 개발을 위한 패키지 집합입니다. Java 컴파일러, 라이브러리, 유틸리티, 샘플 소스 등이 포함되어 있죠.
반면 JRE는 Java Runtime Environment의 약자로 Java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패키지를 말합니다. Java로 만들어진 Java 파일을 실행할 수 있는 환경이 포함된 것이죠.
2.2.6 JRE 설치 진행

JRE 설치 진행화면이 출력됩니다.


윈도우 JRE 설치 중


2.2.7 설치 완료

JRE까지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설치 완료 화면이 표시됩니다. "Close" 버튼을 누르면 설치 과정이 종료됩니다.


윈도우 JDK 설치 완료


2.3 Java 실행 환경 변수 설정

윈도우즈에서 JDK를 설치하고나면 Java 명령이 제대로 실행될 수 있도록 환경 변수에 JDK 설치와 관련된 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윈도우즈에서 시스템 환경 변수는 "시스템 속성"의 "고급" 탭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2.3.1 제어판 실행 및 고급 시스템 설정

먼저 [시작] 메뉴에서 [제어판]을 실행합니다. 그런 다음 [시스템 및 보안]-[시스템]-[고급 시스템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바탕화면 [내 컴퓨터]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여 [속성] 메뉴를 선택해도 [고급 시스템 설정] 메뉴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윈도우 JDK 실행 환경 설정


2.3.2 환경 변수 설정창

[시스템 설정] 창이 실행되면 [고급] 탭의 "환경 변수" 버튼을 클릭하여 환경 변수를 설정할 수 있는 창을 실행합니다.

윈도우 JDK 설치 환경 변수


2.3.3 JAVA_HOME 변수 설정

가장 먼저 설정해야 할 환경 변수는 "JAVA_HOME" 항목입니다. JDK 여러 실행 요소에서 이 "JAVA_HOME" 변수를 참조하므로 "새로 만들기" 버튼을 선택하여 "JAVA_HOME" 변수를 추가합니다. 이 때 "변수 값"에는 [2.2.4 설치 경로 선택] 단계에서 지정한 JDK 설치 경로를 입력합니다.


윈도우 JDK 환경 변수 경로


2.3.4 PATH 변수 설정

다음 설정해야 할 환경 변수는 "PATH" 항목입니다. 윈도우즈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드라이브 명으로 시작하는 전체 경로(C:\Program Files\Java\jdk1.8.0_71\java.exe))를 지정하지 않고 파일 이름으로만 실행(java.exe)하면 실행 파일이 어디에 있는지 찾기 위해 "PATH" 환경 변수에 등록된 경로를 모두 검색합니다. 그러므로 어디서든 Java 관련 실행 파일(java.exe, javac.exe, ...)이 실행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PATH 변수에 Java실행 파일이 있는 경로를 지정해야 합니다. Java 실행 파일은 JDK설치 경로 아래 "bin"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바로 앞 단계에서 등록한 "JAVA_HOME" 변수 값을 사용하여 PATH 변수에 추가합니다.

시스템 변수 중 "PATH" 항목을 찾아 "편집" 버튼을 눌러 "%JAVA_HOME%\bin" 또는 JDK가 설치된 전체 경로가 있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JAVA_HOME%\bin"를 추가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변수 항목 간 구분을 위해 ';'(세미콜론)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절대 빠뜨리지 말고 입력해야 합니다.


윈도우 JDK 환경 변수 JAVA_HOME


2.3.5 환경 변수 설정 완료

모든 환경 변수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설정을 종료합니다.


윈도우 JDK 환경 변수 설정 완료


2.4 Java 실행 확인.

Java 설치가 완료되고 나면 Java가 제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4.1 Cmd 실행

Java 실행 파일(java.exe, javac.exe, ...)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윈도우 키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띄웁니다. 그리고 "cmd"를 입력하고 엔터 키를 눌러 Cmd를 실행합니다.


윈도우 JDK cmd 실행


2.4.2 Java 실행 및 버전 확인.

Cmd 창에서 "java -version" 및 "javac -version" 명령을 실행하여 제대로 실행이 되는지, 버전이 위에서 설치한 JDK 버전과 일치하는지 확인합니다. 간혹 다른 버전의 JRE(Java Runtime Environment, 자바 실행 환경)를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버전 차이로 인한 실행 오류가 생기기도 하므로 반드시 버전 값을 확인하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JDK 설치 자바 버전


3. JDK 설치 및 실행 확인 완료.

이제 JDK 설치와 관련된 모든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신나는(이라 쓰고 "열나는"이라 읽는다.) Java 개발 라이프를 즐기세요.

4. 참고.

.END.


ANDROID 스튜디오/준비 및 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