깃허브 - 계정 생성하기. (GitHub - Signing up for GitHub)

2019. 4. 10. 16:20


1. 오픈 소스 그리고 깃허브 (GitHub)

최근 몇 년 사이에, 오픈 프로젝트(Open Project) 소스를 다운받아본 사람이라면, 깃허브(GitHub)라는 이름을 한번쯤은 들어봤을 것입니다. 누군가가 만들어놓은 오픈 소스를 호스팅하여, 누구나 쉽게 다운받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웹 서비스이죠.

깃허브. Facebook - React


현재 깃허브에는 엄청난 수의 오픈 소스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대규모 IT 기업에서 만든 프로젝트 소스부터 프로그래밍을 이제 갓 배우는 학생이 만든 소스까지, 다양한 개발툴과 프로그래밍 언어, 그리고 여러 플랫폼을 위한 오픈 소스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깃허브에 오픈 소스를 등록하고 배포하는 것은, 특별한 자격을 갖춘 개발자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나 깃허브에 오픈 소스를 등록할 수 있으며, 언제든 자신이 만든 소스를 수정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음, 오픈 소스 얘기만 하니, 깃허브가 마치 오픈소스 전용 플랫폼인 것으로 오해될 수 있겠네요. 자신이 개발한 소스를 다른 사람에게 공개할 사람만 깃허브를 사용하는 것으로 말이죠. 하지만 깃허브는 소스 공개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버전 관리 서버입니다.


2. 깃허브(GitHub)

깃허브는 "Git + Hub"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깃(Git)을 사용하여 소스를 관리할 수 있는 분산 버전 관리 시스템입니다. 깃허브에 계정이 있는 사용자라면 누구나 자신만의 저장소(Repository)를 만들 수 있고, 또 언제 어디서나 저장소(Repository)에서 소스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깃허브에 생성할 수 있는 저장소(Repository)는, "저장소(Repository)를 생성한 계정 및 허용된 공동 작업자만 접근할 수 있는 private 저장소(Repository)"와 "누구나(깃허브에 계정이 없어도) 확인할 수 있는 public 저장소(Repository)"로 나뉘는데요. 깃허브에 계정만 있다면, 이러한 저장소(Repository)들을 용량 제한없이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것도 무료로 말이죠. (단, 무료 계정은 private 저장소에 대해 3명의 공동 작업자만 허용할 수 있습니다. 2019년 4월 기준.)


그런데 깃허브가 단순히 깃(Git) 저장소(Repository) 기능만 제공하는 서버 역할에 그쳤다면, 아마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있는 소스 관리 서비스가 되지는 못했을 것입니다. 깃허브는 깃 저장소(Repository)라는 기본적인 역할 외에, 개발 과정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작업들을 여러 도구를 통해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일반적인 환경이라면 개발자가 스스로 갖추어야 할 환경과 도구들을, 깃허브라는 서비스 안에서 매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것이죠.


깃허브에서 제공하는 기능과 작업 내용들은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깃허브 공식 홈페이지의 내용을 요약한 것이며, 관련 내용은 [GitHub - Feature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코드 리뷰(Code review) : 코드 내용 확인, 변경 사항 비교, 리뷰 요청 및 확인, 주석(Comment).
  •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 프로젝트 정체성과 방향, 작업 할당, 일정 및 이슈 관리.
  • 통합(Integrations) : 개발 관련 도구 제공과 기능 확장.
  • 팀 관리(Team management) : 팀 단위 협업, 팀 구성원 관리, 구성원 간 커뮤니케이션.
  • 소셜 코딩(Social Coding) : 프로젝트 참여, 최신 트렌드, 프로젝트 컬렉션, 인기 주제들.
  • 문서(Documentation) : 프로젝트 문서화, 깃허브 페이지(Pages), 위키, 마크다운.
  • 코드 호스팅(Code Hosting) : 용량 제한 없는 private 저장소, 변경 이력 확인. 패키징, 릴리즈.


3. 깃허브 계정 생성.

단순히 public 저장소(Repository)에서 소스를 다운로드하는 경우라면, 어떠한 준비도 필요없이 저장소(Repository) URL에 접속하거나, 깃(git)을 사용하여 저장소(Repository)에서 소스를 받으면 됩니다. 하지만 깃허브가 제공하는 여러 가지 유용한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깃허브에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3.1 깃허브 홈페이지 접속. (github.com)

아래 그림처럼, 웹브라우저에서 깃허브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s://github.com]

github.com


3.2 계정 정보 입력.

친절하게도, 깃허브 페이지 첫 화면에 가입 화면이 표시되는군요. 아래 그림의 예제처럼 "Username", "Email", "Password"를 입력한 다음, "Sign up for GitHub" 버튼을 클릭합니다.

깃허브 계정 정보 입력


3.3 계정 검사.

잠시 기다리면 봇에 의한 자동 가입을 방지하기 위해 계정 검사 과정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표시되는 화면에서 "검증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깃허브 계정 검사


그러면 아래 예제와 같이, 퍼즐(?)을 풀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가이드에 따라 퍼즐을 완료한 다음, "완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자동 가입 방지 퍼즐 완료


3.4 계정 유형 선택.

입력한 계정 검사가 완료되면, 계정 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무료인 "Free"와 유료로 사용할 수 있는 "Pro"가 있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특히 개인 개발자라면 "Free"를 선택하면 됩니다.

계정 유형 선택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3.5 깃허브 사용자 설문 조사.

몇 가지 설문 조사 항목이 표시됩니다.

깃허브 사용자 설문 조사


적절히 선택한 다음, "Submit" 버튼을 클릭합니다.

3.6 이메일 확인 요청.

이것으로 가입 절차는 완료되었습니다. 앞서 입력한 이메일 주소로 전달된 계정 확인 메일을 열면 가입 절차가 완료됩니다.

이메일 확인 요청


3.7 계정 확인.

본인의 메일을 열어보면 아래 그림처럼 깃허브로부터 수신된 이메일 주소 확인 요청 메시지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 확인 요청 메일 수신


"Verify email address" 버튼을 클릭하여 이메일 주소를 확인합니다.

Verify email address


자, 이제 모든 가입 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4. 참고.

.END.


개발자 도구 및 서비스/GitHub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