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시작하기. (Starting Android Studio Project)

2016. 7. 10. 16:07


1.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아무런 문제없이 시스템에 설치되고, 정상적으로 실행된다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는 앱을 개발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앱을 개발하기 위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행한 다음, 처음으로 해야 할 일은 바로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을 사용해 본 경험이 있는 개발자라면 누구나 프로젝트라는 것을 만들어본 경험이 있을 텐데요, 프로젝트란 프로그램 개발에 사용되는 여러 종류의 모듈(파일)들을 포함하는 단위를 말하며, 프로그램 개발 소프트웨어(=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 의해 관리됩니다.


즉, 안드로이드 프로젝트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Java 소스(.java), 리소스 XML(.xml), Drawable 리소스(.png, .jpg), 라이브러리(.jar) 등의 수많은 파일들에 대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라는 소프트웨어에 의해 관리되고 있는 것입니다. 보통 하나의 앱을 개발하기 위해 하나의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지금부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가장 기본적인 "HelloWorld" 앱을 만드는 과정을 살펴보겠습니다.

2. 프로젝트 시작하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면, 프로그램 로딩 화면을 거친 후 프로젝트 작업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2.1 새로운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시작

프로젝트 작업 선택 화면에서는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기존 프로젝트 선택 또는 프로젝트 가져오기 등의 작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기 위해서 "Start a new Android Studio Project" 버튼을 선택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시작


2.2 프로젝트 이름 및 패키지 이름 입력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하는 첫 번째 단계는 프로젝트에 대한 이름 및 패키지 이름을 지정하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이름 및 패키지


"Application name"에는 앱의 이름을 지정합니다. 여기서 지정한 이름은 기본적으로 기기에 설치 및 실행되는 앱의 이름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너무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 프로젝트 작성 중 언제든 설치 및 실행 이름은 변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ASCII 문자 외의 한글로 된 이름은 사용할 수 없으며, 알파벳 소문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허용되지 않는 이름 패턴을 사용한 경우, 화면 아래 영역에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므로 수정하면 됩니다. 예제에서는 "The first helloworld"라고 지정하였습니다.


"Company Domain"은 개발자가 소속된 그룹이나 개발자 스스로를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을 도메인 형식으로 입력하는 곳입니다. 예제에서는 "examples.recipes4dev.com"이라는 이름을 사용하였습니다.


"Package name"은 앱에 대한 고유 아이디로 사용됩니다. 기본적으로, 앞서 입력한 "Company Domain"과 "Application name"을 조합하여 자동 생성됩니다. 하지만 만약 자동 생성되는 "Package name"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입력하고자 한다면 "Edit" 버튼을 눌러 변경할 수 있습니다.


"Project location"은 새로운 프로젝트가 저장될 경로를 지정하는 것입니다. "..." 버튼을 눌러 저장 경로를 바꿀 수 있습니다.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2.3 앱 실행 플랫폼 설정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된 기기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웨어러블(Wearable), TV, 구글 글래스 등 여러 기기가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고 있죠.


현재 프로젝트의 결과물이 어떤 플랫폼에서 동작하도록 만들지, 어떤 버전을 지원할지에 대한 내용을 여기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타겟 버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에서 동작하는 앱을 만들 것이므로 "Phone and Tablet" 항목을 선택합니다.


"Phone and Tablet" 항목을 선택하고 나면 플랫폼에 맞는 "Minimum SDK"를 지정해야 합니다. 알다시피 안드로이드는 수년 동안 꾸준히 업그레이드 되어왔으며 가장 최신의 정식 버전으로는 6.0 (API Level 23)이 나와 있는 상태죠. 하지만 모든 기기에 최신 버전인 6.0이 설치되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성능 제약 및 비용적 한계 등으로 인해 이전 버전이 설치되어 사용 중인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Minimum SDK"에서 지정하는 "API Level"은 앱이 실행될 최소의 안드로이드 버전을 의미합니다. 버전이 낮을 수록 좀 더 많은 기기에서 실행되도록 만들 수 있지만, 버전 호환성을 위해 고려해야 할 내용 또한 많아집니다. 반대로 버전이 높으면 호환성 이슈는 줄어들겠지만, 지원 기기가 그만큼 줄어들게 되겠죠.


그렇다면 "Minimum SDK"를 얼마로 설정해야 할까요? 이를 위해 구글에서는 전세계 기기의 안드로이드 버전 비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아래의 "Help me choose" 버튼을 눌러보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Minimum SDK


그래프 상으로 보자면 6.0(Level 23) 이상은 4.7%, 5.0(Level 21) 이상은 40.5% 정도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4.2(Level 17)는 87.4%, 4.0(Level 15)는 97.4%까지 사용하고 있군요.


개발하고자 하는 앱의 요구사항이나 기능, 성능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면 되겠지만, 일반적인 글로벌 배포 앱을 만든다면, 4.0(Level 15) 정도가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음,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니 본인의 판단 하에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Next"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2.4 앱 기본 Activity 선택.

이제 앱에서 사용할 기본 Activity를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이 단계에서 선택한 Activity 유형에 따라 템플릿 코드를 생성해줍니다. 화면에 표시된 모양을 보면 대략적으로 어떤 형태로 실행되는지 유추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액티비티 종류


예제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형태인 "Basic Activity"를 선택하겠습니다.


"Finish" 버튼을 눌러 프로젝트 생성의 마지막 단계로 진행합니다.


2.5 Activity 기본 정보 입력

프로젝트 생성의 마지막 단계로 Activity의 기본 정보를 수정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보통은 수정 없이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 생성을 완료하지만, 개발자의 취향에 따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액티비티 기본 정보


첫 번째, "Activity Name"은 생성되는 코드의 Activity 클래스 이름에 적용됩니다. "MainActivity.java" 파일에 "MainActivity"라는 클래스 이름으로 코드가 생성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MainActivity


두 번째, "Layout Name"은 MainActivity를 위한 Layout 리소스 XML 파일 이름으로 사용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layout 리소스 파일


세 번째, "Title" 항목은 앱이 런처로 만들어지는 경우에 사용되므로 스킵해도 무방합니다.


네 번째, "Menu Resource Name"은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ActionBar의 Action Menu로 사용될 Menu 리소스 XML 파일 이름을 지정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메뉴 리소스


마지막으로 "Use a Fragment" 체크 박스는 Activity의 View 코드 생성 시, Layout(RelativeLayout)으로 생성할 것인지, Fragment로 생성할 것인지를 구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Use a Fragment" 체크 박스를 선택했다면 Activity내 Fragment가 자동 생성되며 "MainActivityFragment" 클래스 및 "fragment_main.xml" 파일이 추가로 생성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위에서 언급한 설정 내용에 대한 수정 없이 "Finish"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2.6 기기에서 앱 실행

프로젝트 생성 과정을 무사히 끝마쳤다면 추가적인 작업없이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코드만으로도 안드로이드 앱이 만들어지며, 안드로이드 기기를 연결하여 앱이 실행된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최초에 프로젝트가 생성되면 "Gradle build"라는 과정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시스템에 따라 수 초에서 수십 초 정도 지난 후에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앱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기기를 USB로 PC에 연결한 다음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툴바에서 "Run 'app'" 메뉴를 선택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실행. Run App


앱을 실행할 기기(또는 에뮬레이터)를 선택하는 화면이 출력되면, 기기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기기 선택


앱 실행 후 잠시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앱이 실행된 화면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프로젝트 앱 실행 화면


4. 참고.

.END.


ANDROID 스튜디오/프로젝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