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드라이브 - 백업 및 동기화. (GoogleDrive - Backup and Sync)

2019. 2. 9. 11:51


1. 클라우드(Cloud)

최근 몇 년 사이, "클라우드(Cloud)"라는 단어는 IT 전문 분야에서만의 단순 이슈 정도를 넘어서서, IT 분야 종사자가 아닌 일반인들에게도 그리 낯설지 않은 개념으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물론 "클라우드(Cloud)라는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서술하시오."와 같이, 정보통신 과목의 중간고사 시험 문제지에서나 볼 법한 질문을 받게된다면 어떤 문장을 답으로 내놓아야 할지 머리 속에 쉽게 정리되지 않겠지만, "파일을 관리할 때 어떤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나요?"라던가, "클라우드 서버는 어느 회사 제품이 젤 많이 사용되나요?" 등과 같은 질문에는 어느 정도 답을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흔히 "클라우드(Cloud)"라고 부르는 말은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을 지칭하는 단어입니다. 클라우드(Cloud) 형태로 구성된 시스템 또는 서비스를 의미하죠.


그런데, 클라우드 컴퓨팅(Cloud)은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 걸까요?

1.1 클라우드 컴퓨팅 (Cloud Computing)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의 클라우드(Cloud)라는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구름"입니다.

클라우드


보통 IT 분야에서 "구름" 모양의 이미지는 인터넷으로 연결된 컴퓨터 통신 네트워크를 표현할 때 사용하는데, 클라우드 컴퓨팅은 바로 이런 인터넷 환경에서 제공되는 컴퓨팅 환경을 의미하는 것이죠.


물론, "구름"이 가지는 의미가 단순히 인터넷 환경만을 가리키는 것은 아닙니다.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컴퓨팅 환경의 지역적, 물리적인 구성이 마치 "구름"에 가려진 것처럼 드러나지 않음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네트워크(Network)"라는 단어가, 컴퓨터들 간의 통신을 위해 연결된 형태가 그물(Net)처럼 엮여 있다는 것에서 유래된 것이고, 수 많은 네트워크(Net)들이 서로 연동(Inter)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인터넷(Internet)이라면, 클라우드(Cloud)는 네트워크 시스템의 세부적인 구성이 구름에 가려져 있는 것처럼 드러나지 않는다(알 필요가 없다)는 것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약하자면,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이라는 것은, 현재 사용 중인 컴퓨팅 리소스(하드웨어 서버, 웹 서비스, 응용 프로그램, 저장 장치, 등)가 지역적으로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물리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었는지는 알 수 없고, 또한 알 필요도 없이,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컴퓨팅 모델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인터넷이라는 그 특성에 기인하여,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위치에 구애받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특징도 가지고 있죠.

클라우드 컴퓨팅


1.2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Cloud Computing Service)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을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컴퓨팅 서비스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굳이 값 비싼 하드웨어 부품들을 직접 조립하여 만들지 않아도 사용자가 원하는 성능의 서버 플랫폼을 제공해주는 "클라우드 서버 플랫폼", 다소 저렴한 비용으로 용량에 대한 큰 압박감 없이 파일을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저장소", 개발자가 만든 모바일 앱과 인터넷으로 상호 연동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해주는 "클라우드 앱 서비스", 복잡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을 일일이 설치하지 않아도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해주는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 서비스" 등, 다양한 종류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존재하죠.


각각의 제품들이 클라우드 서비스만의 장점을 앞세워, 물리적 하드웨어나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서비스들이 차지했던 영역을 하나하나 바꿔가고 있지만, 그 중에 가장 쉬운 접근이 가능하고, 가장 빨리 대중화된 클라우드 서비스를 말하라면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Cloud Storage Service)"를 꼽을 수 있습니다.

2.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 (Cloud Storage Service)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Cloud Storage Service)는,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파일)를 서버에 저장해두고, 언제 어디서나, 그리고 어떤 기기에서나 서버에 저장된 정보에 접근하여 내용을 확인 또는 수정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파일 관리 서비스입니다.


이는 앞서 설명한 클라우드 컴퓨팅(Cloud Computing) 기술이 적용된 서비스 중의 하나이며, 기존에 개인 컴퓨터 또는 특정 서버 컴퓨터의 물리적 디스크(HDD, SSD)에만 저장하던 데이터 파일들을,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관리되는 저장소로 확장시킨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클라우드 저장소를 이용하게 됨으로써, 디스크가 설치된 컴퓨터를 통해서만 접근 가능했던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인터넷만 연결이 되어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파일에 대한 접근이 가능하지게 되어, 자신이 만든(또는 보유한) 파일들을 관리하는 일이 대단히 쉽고 편리해지는 장점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2019년 2월 현재,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에는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IT 회사의 제품부터, 자신만의 특화된 기능을 앞세워 사용자 입맛에 맞춘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회사의 제품까지, 다양한 클라우드 저장소 제품들이 서비스되고 있습니다.


물론, 저도 모든 클라우드 제품들을 사용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어떤 클라우드 서비스가 가장 빠른지, 어떤 서비스가 가장 안정적인지 비교해드릴 수는 없습니다. 단순히 일반 사용자의 입장에서, 개인 데이터 또는 개발 관련 자료를 백업하고 관리하는 용도로만 사용하고 있는 수준이죠.


만약 정해진 특별한 목적을 위해 클라우드 서비스를 선택해야 한다면, 본문의 내용보단 여러 클라우드 서비스를 비교해 놓은 다른 자료를 찾아보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하지만 클라우드 저장소 서비스를 한번도 사용해보지 않았다면, 그리고 인터넷으로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나만의 저장 공간을 하나쯤은 있어야겠다고 생각한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구글드라이브(GoogleDrive)를 먼저 사용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무료로 15GB 저장 공간을 사용(2019년 2월 기준)할 수 있고, Windows, macOS, Android, iOS 등 대부분의 운영체제에서 전용 프로그램을 통한 자동 백업 및 동기화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성이 매우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구글 계정만 있으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구글드라이브를 다운로드하고 설치 및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3.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

구글드라이브(GoogleDrive) 설치 프로그램은 구글드라이브 홈페이지(https://www.google.com/intl/ko_ALL/drive)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구글드라이브에서 제공되는 프로그램의 공식 명칭은 "Google에서 백업 및 동기화(Backup and Sync from Google)"입니다. 하지만 본문에서는, 기능과 명칭의 중복으로 인한 혼동을 줄이기 위해, 프로그램을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로 명명하였습니다.

3.1 구글드라이브 홈페이지 접속.

구글드라이브 홈페이지(https://www.google.com/intl/ko_ALL/drive)에 접속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글드라이브 홈페이지 접속


3.2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 페이지 이동.

구글드라이브 홈페이지의 우측 메뉴 화면을 선택하면 몇 가지 메뉴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다운로드" 링크를 선택하면,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 페이지 이동


3.3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 페이지.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 페이지(https://www.google.com/intl/ko_ALL/drive/download)로 이동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개인용", "비즈니스용"으로 구분된 화면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개인용"의 다운로드 버튼을 선택합니다.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


3.4 구글드라이브 서비스 약관 동의 및 다운로드

윈도우즈 용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를 사용하려면, 구글 서비스 약관에 동의해야 합니다. 하지만 동의를 위한 선택 메뉴는 따로 표시되지 않고,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게 되면 자동으로 서비스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동의 및 다운로드" 버튼을 선택하여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구글드라이브 서비스 약관 동의 및 다운로드


3.5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 완료.

구글드라이브 설치 파일이 다운로드되고,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프로그램 사용에 대한 감사 인사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설치 파일의 이름은 "installbackupandsync.exe" 입니다.

구글드라이브 다운로드 완료


4.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프로그램 설치.

4.1 설치 파일 실행.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installbackupandsync.exe)을 실행하면, 아래 그림과 같은 순서("다운로드" > "설치" > "설치 완료")로 설치가 진행됩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설치 파일 실행


"닫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 화면을 닫습니다.

4.2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설정 시작.

설치 완료 화면이 표시되고 잠시 기다리면, 환영 메시지와 함께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설정 시작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설정 시작하기


아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4.3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로그인 계정 설정.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설정 과정의 첫 번째 단계는 사용자 계정을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자신의 구글 계정을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로그인 계정 설정


앞서 입력한 구글 계정의 패스워드를 입력 화면이 표시됩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로그인 계정 패스워드 입력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인증 과정을 수행합니다.

4.4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기기 설치를 위한 본인 확인.

구글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우, 보안을 목적으로, 계정에 인증된 기기에서만 서비스 로그인이 가능하도록 만들 수가 있는데,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를 처음 설치하는 기기라면 아래 그림과 같이 "본인 인증" 과정을 거쳐야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프로그램이 설치될 PC가 이미 계정에 인증된 기기라면, 본인 인증 절차 없이 "백업 폴더 선택" 단계로 바로 이동됩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기기 설치를 위한 본인 확인


그림에 나열된 방법 중, 본인이 인증 가능한 방법으로 인증을 사용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복구 전화번호 확인"을 선택하였습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복구 전화번호 확인


인증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인증 과정을 거쳐 백업 폴더 선택 단계로 넘어갑니다.

4.5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백업 폴더 선택

아래 그림이 표시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백업 폴더 선택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백업 폴더 선택 확인


이 단계에서는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에 백업할 폴더를 지정하는데, 기본적으로는 아래 그림의 세 가지 항목("데스크톱", "문서", "사진")이 모두 체크되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본인이 백업하고자 하는 폴더를 선택해서 지정하거나, 새로운 폴더를 추가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서는 폴더 백업을 별도로 사용하지 않고, 동기화를 주 목적으로 설정하였기에, 모든 항목에 대한 체크를 해제하였습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백업 폴더 선택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4.6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동기화 폴더 선택

앞선 단계에서 구글드라이브로 백업할 폴더를 선택했다면, 이제는 동기화 폴더를 선택해야 합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동기화 폴더 선택 확인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이 컴퓨터에 내 드라이브 동기화" 항목을 체크하면 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사용될 동기화 폴더는 "C:\Users\USER\Google 드라이브"이며, "변경" 버튼을 통해 폴더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정 폴더 내의 모든 항목을 동기화하는 대신 특정 폴더만 동기화하도록 만들 수 있는데, 아래 그림의 "이 폴더만 동기화"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여 동기화 대상 폴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동기화 폴더 선택


마지막으로, "시작" 버튼을 선택하여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설치 과정을 완료합니다.

5.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실행.

모든 설치 과정을 완료하면, 아래 그림처럼 작업표시줄의 트레이 아이콘 표시 영역에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동작 중" 아이콘이 표시되며, "백업 및 동기화 설정 중" 알림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설정 중


잠시 후 설정이 완료되면,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동작 중" 아이콘과 함께 "백업 및 동기화의 준비가 끝났습니다."라는 알림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설정 완료


6.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사용 및 동작 확인.

자, 이제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설치 및 실행이 완료되었습니다. 드라이브 폴더에 파일을 하나 생성하여,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가 잘 동작하는지 확인해볼까요?

6.1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폴더에 파일 복사.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동기화 폴더에 파일을 하나 생성합니다. 메모장을 사용해서 텍스트 파일을 저장해도 되고, 다른 폴더의 파일을 복사해서 붙여넣어도 됩니다. 일단 파일을 하나 생성해보세요.
그러면 아래 그림 처럼, 파일 아이콘 위에 "동기화 중"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그리고 잠시 기다리면, "동기화 완료" 이미지로 바뀝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동기화 진행


그리고 동기화 작업이 진행 중인 경우, 작업표시줄 트레이 아이콘 영역을 보면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아이콘이 빙글빙글 돌면서 동기화가 진행 중임을 나타냅니다. 동기화 작업이 완료되면, 동기화 완료 아이콘으로 변경됩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동기화 진행 표시


6.2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서버 파일 확인.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동기화가 제대로 진행되었는지 확인해봐야겠죠? 웹브라우저에서 구글드라이브의 "내 드라이브" 페이지(https://drive.google.com/drive/my-drive)로 접속합니다. 구글 계정을 인증하고 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기기에서 복사한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드라이브(백업 및 동기화) 서버 파일 확인


7. 참고.

.END.


개발자 도구 및 서비스/GoogleDrive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