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에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 설치하기. (Install Ubuntu Linux on PC)

2017. 2. 21. 17:45


1. 리눅스(Linux)

리눅스(Linux)는 컴퓨터의 동작 방식과 그 내부 처리 흐름을 제어하는 핵심인 커널의 한 종류이자, 그 커널을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일컫는 말입니다. 특히 윈도우즈(Windows) 또는 맥오에스(MacOS)와 다르게, 자유롭게 사용, 수정, 배포가 가능한, 오픈소스로 개발되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리눅스의 가장 큰 장점인 오픈소스라는 특징은, 많은 개발자로 하여금 리눅스의 기능과 성능 향상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었고, 또한 다양한 하드웨어 상에 설치됨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동작성을 제공하는 운영체제가 되도록 만들어주었습니다.


물론, PC 운영체제로 윈도우즈(Windows)를 주로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개발자가 아닌)들에게는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는 운영체제이지만,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웹서버와 같은 서버 운영이 필요한 곳에서는 상당수 리눅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리눅스는 단 하나의 제품 또는 한 종류의 제품군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리눅스는 그 소스가 공개(Open)되어 있기 때문에 누구나 소스를 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또한 이로 인해 많은 종류의 변형들이 존재합니다. 특수한 목적으로 개발된 임베디드(Embeded) 디바이스에 적용된 리눅스부터, 일반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진 PC 또는 노트북과 같은 하드웨어에 사용할 수 있는 리눅스까지, 많은 종류의 리눅스 운영체제가 존재하죠.


이 중, 가장 널리 사용되고, 일반적인 접근이 용이한 리눅스는 바로 우분투(Ubuntu) 리눅스입니다. 리눅스 제품군 중에서 가장 활발한 개발 및 유지보수 활동이 이루어지는 리눅스이기도 하죠.

2. 우분투 리눅스(Ubuntu Linux)

앞서 간단히 언급했듯이 우분투 리눅스는 리눅스 커널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운영체제입니다.


과거, 다양한 리눅스 제품군이 출시되었지만 일반 사용자들에게 널리 사용되지 않았던 것은, 이미 윈도우즈(Windows)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에게 낯선 사용 환경을 제공했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설치 또는 유지보수가 까다로운 점이 무엇보다 큰 문제로 다가왔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분투 리눅스가 출시되면서, 다른 제품들에 비해 개선된 간단 설치 방법 및 유지보수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자에 친숙한 사용 환경을 제공하게 됨으로써, 리눅스 제품들 중 가장 많은 사용자를 가진 제품이 되었습니다.


우분투 리눅스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은 우분투 홈페이지("https://www.ubuntu.com/") 또는 우분투 한국 커뮤니티("https://www.ubuntu-kr.org/")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우분투(Ubuntu) 리눅스 실치를 위한 설치 USB 만들기.

일반적으로 PC에 하나의 운영체제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설치 디스크"가 필요합니다. 최초에 아무것도 들어있지 않은 주-저장 디스크(Main-Storage Disk, HDD 또는 SSD)에 새로운 운영체제를 설치하려면, 부-저장 디스크(Sub-Storage Disk, USB 또는 DVD)를 통해 시스템을 부팅한 다음, 디스크에 저장된 운영체제 설치 파일을 실행해야 하는 것이죠.


최근에는 운영체제 설치를 위해 USB 메모리가 주로 사용됩니다. 단, USB를 통해 운영체제 설치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PC의 메인보드에서 USB 메모리 부팅이 지원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최신 메인보드에서는 USB 메모리 부팅을 대부분 지원하므로, 큰 문제 없이 운영체제를 설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USB 메모리를 통해 PC에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VMware에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해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VMware에 우분투 리눅스 설치하기]의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1 우분투 리눅스 설치 파일 다운로드

우분투 리눅스의 설치 파일은 우분투 리눅스 홈페이지(www.ubuntu.com)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LTS(Long-Term Support)로 출시된 가장 최신의 우분투 리눅스 버전은 "16.04"입니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최신 버전인 "16.04" 대신 이전 버전(14.04 또는 12.04)를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특정 SoC(System on Chip)를 위한 Cross-Compile 환경이 이전 버전에서만 동작되도록 만들어진 경우는 어쩔 수 없이 이전 버전을 설치할 수 밖에 없죠.


이 글에서는 "14.04 LTS" 버전을 다운로드 하여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하지만 버전에 따른 설치 방법이 크게 달라지는 것은 아니므로, "16.04 LTS"를 사용해야 한다고 해도 염려할 일은 아닙니다.


우분투 리눅스의 "14.04 LTS" 버전은 "http://releases.ubuntu.com/14.04/"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CPU에 따른 특별한 이슈가 없다면, 64-bit 버전을 설치하길 권장드리며,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64-bit 버전(http://releases.ubuntu.com/14.04/ubuntu-14.04.5-desktop-amd64.iso)의 파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분투 14.04 설치 파일


다운로드 완료된 파일이 "ubuntu-14.04.5-desktop-amd64.iso"라는 이름으로 저장되어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3.2 부팅가능한(bootable) 설치 USB 만들기

우분투 리눅스 설치 파일 다운로드를 완료했다면, 다운로드한 ".iso" 파일을 USB 메모리에서 부팅할 수 있도록 "부팅가능한(bootable) 설치 USB"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탐색기를 통해 ".iso" 파일을 USB에 복사한다고 해서 가능한 작업이 아닙니다.


"부팅가능한(bootable)"이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은, 단순히 파일 형태로 복사된 것이 아닌, PC의 부트시스템이 실행할 수 있는 형태의 데이터를 의미하기 때문에 별도의 툴을 사용하여 설치 USB가 만들어져야 합니다.


USB 메모리를 "부팅가능(bootable)"하도록 만드는 소프트웨어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분투에서는 "Rufus USB installer"의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Rufus USB installer 권장


3.2.1 설치 USB 메모리를 USB 포트에 연결

가장 먼저, 설치 USB로 사용할 메모리를 연결합니다. USB 메모리는 그 용량이 최소 2GB 이상인 것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절대적으로 주의해야 할 사항은, 설치 USB는 그 내용이 모두 지워지고 새로운 데이터가 복사되기 때문에, 설치 USB 외 다른 USB 메모리는 반드시 시스템에서 제거하고, 오직 설치 USB만 연결하시기 바랍니다.

3.2.1 Rufus USB installer(Portable) 다운로드

"https://rufus.akeo.ie/" 페이지에 접속하여 최신 버전(2017년 1월 현재 v2.11)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시기 바랍니다. 굳히 설치형(Install)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하지 않아도, 직접 실행형(Portable)을 받아서 바로 실행할 수 있으므로, "Rufus 2.11 Portable"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참고로 설치형 파일의 전체 URL은 "https://rufus.akeo.ie/downloads/rufus-2.11.exe" 이고, 직접 실행형(Portable) 파일의 전체 URL은 "https://rufus.akeo.ie/downloads/rufus-2.11p.exe" 입니다.

Rufus USB installer 다운로드


3.2.2 Rufus USB installer(Portable)로 설치 USB 만들기.

다운로드한 "rufus-2.11p.exe"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대부분의 설정은 프로그램 실행 시 선택된 기본 항목(아래 이미지 참조)을 그대로 사용하면 되지만, "장치" 및 "이미지"는 직접 설정해야 합니다. 먼저, "장치"의 드롭다운 메뉴에서 설치 USB로 만들 USB 메모리를 선택합니다.

Rufus USB installer 장치 선택


다음, 프로그램의 우측에 있는 "CD-ROM"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여 앞서 다운로드한 우분투 리눅스 설치 파일("ubuntu-14.04.5-desktop-amd64.iso")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갱신됩니다.

Rufus USB installer iso 이미지 선택


마지막으로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ISOHybrid 이미지"에 대한 쓰기 모드 선택 창이 나타나는데, 권장 사항인 "ISO 이미지 모드로 쓰기" 항목을 선택하고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USB의 모든 데이터가 삭제된다는 경고창이 표시됩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설치 USB 만들기를 시작합니다.

Rufus USB installer 데이터 삭제 경고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고, ISO 파일 복사 과정이 진행됩니다. 시스템에 차이가 있지만 설치 USB 만들기 과정은 약 10분 정도 소요됩니다.

Rufus USB installer iso 파일 복사


ISO 파일 복사 과정이 모두 완료되면, 프로그램 화면에 "완료"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Rufus USB installer 설치 USB 만들기 완료


"닫기" 버튼을 선택하여 설치 USB 만들기 과정을 완료합니다.

4. 설치 USB로 PC에 우분투(UBUNTU) 리눅스 설치하기.

앞 서 만든 설치 USB를 이용해 우분투 리눅스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최초 시스템 부팅 시 USB로부터 부팅되도록 설정되어야 합니다. 이는 시스템 메인보드 종류에 따라 설정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사용 중인 메인보드의 매뉴얼에 따라 설정 해야합니다.


하지만 다행히도 대부분의 메인보드에서, 시스템이 켜지자마자 키보드의 "DEL" 키를 눌러 BIOS 설정 화면으로 진입한 다음, 부팅 우선 순위("Boot Priority" 또는 "Boot Sequence")를 설정하는 메뉴에서 "USB Storage"를 가장 상단으로 옮기는 것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4.1 USB 부팅 설정.

다음은 제가 사용 중인 ASUS 메인 보드의 부팅 우선 순위 설정 화면입니다. 4GB 용량의 USB 메모리를 설치 USB로 만들었으며, 부팅 우선 순위 상에서 가장 상위에 위치시켜 놓았습니다.

부팅 우선 순위 설정


이제 설정 사항을 저장한 다음, 우분투 리눅스 설치를 시작하겠습니다.

4.2 우분투 설치

4.2.1 설치 환영 메시지

우분투 설치가 실행되고 나면, 가장 먼저 "설치 환영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우분투 설치 환영 메시지


4.2.2 언어 설정.

최초 표시되는 환영 메시지의 언어는 영어입니다. 하지만 친절하게도, 표시 언어를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화면 왼쪽의 리스트에서 자신에게 맞는 언어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한국어"를 선택하였습니다. 그러면 화면의 내용들이 한글로 변경되어 표시됩니다.

우분투 설치 언어 설정


그리고 화면의 "Ubuntu 설치" 메뉴를 선택하여 설치를 시작합니다.

4.2.3 Ubuntu 설치를 위해 필요한 조건 검사

우분투를 설치하는데 있어 필요한 조건을 검사합니다.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디스크 공간 및 인터넷 연결 여부 등을 검사합니다.


"설치 중 업데이트 다운로드" 기능은 당장 실행하지 않아도, 나중에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택하지 않고 넘어가도 됩니다.

우분투 설치 조건 검사


"계속" 버튼을 선택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4.2.4 설치 형식 지정. (파티션)

우분투가 설치될 디스크의 파티션 영역을 지정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는 전체 디스크를 하나의 파티션으로 설정하여 우분투를 설치할 것이므로, "디스크를 지우고 Ubuntu 설치" 항목을 선택하고 "지금 설치"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로 "디스크를 지우고 Ubuntu 설치"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의 "경고" 내용대로 디스크에 저장된 내용이 모두 삭제됩니다. 만약 기존 설치된 운영체제(윈도우즈 등)를 그대로 유지하고 같이 사용하시려면, 지금 설치를 중단하시고, 다른 사이트의 설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분투 설치 형식 지정


그러면 아래와 같이 선택된 파티션 테이블을 표시하는 다이얼로그가 나타납니다.

우분투 설치 파티션


"계속"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4.2.5 시간대 설정

사용자 시간대를 설정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기본 값으로 표시된 "Seoul"을 사용하거나, 지도상에서 특정 지점을 클릭하여 직접 시간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설치 시간대 설정


"계속" 버튼을 누릅니다.

4.2.6 키보드 배치 설정

사용 중인 키보드 종류를 지정합니다. 화면 외쪽의 "키보드 배치 선택"에 "한국어"가 있긴 하지만, 기본 값인 "영어(미국)"을 선택하여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우분투 14.04에서 "한국어" 키보드를 선택하면, 기본적으로 텍스트 입력창에서 영문 입력으로의 변환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분투 시작 후 "영문"을 입력할 수 있도록 "텍스트 입력창" 설정에 "영어"를 추가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설치 과정에서 "영어(미국)"을 선택하면, 그런 번거로운 작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영문과 한글 모두 입력될 수 있도록 자동으로 설정되기 때문입니다.

우분투 설치 키보드 배치 설정


"계속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4.2.7 사용자 정보 입력

자, 이제 설치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사용자 정보 입력" 화면이 표시됩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이름" 항목의 내용을 채우면 "컴퓨터 이름"과 "사용자 이름 선택"의 내용이 자동으로 채워지지만, 각 입력 필드를 선택하여 원하는 값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설치 사용자 정보 입력


"이름" 항목에 입력하는 내용은 사용자의 전체 이름을 나타냅니다. 우분투 로그인 화면에서 표시되는 이름입니다.


"컴퓨터 이름" 에는 네트워크를 통해 다른 PC에 보여질 컴퓨터의 이름을 입력합니다.


"사용자 이름 선택" 항목은 사용자가 시스템에서 사용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 "이름" 항목의 내용과 다르게 시스템 명령어에 의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면, 시스템 외부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telnet 접속을 시도할 경우, 적절한 사용자인지 판단하기 위해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 때 사용되는 아이디가 바로 여기서 입력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신중하게 결정되어야 합니다.


"암호 선택" 및 "암호 확인"은 사용자 인증에 사용될 비밀번호(password) 입니다.


"계속" 버튼을 눌러 우분투 파일 복사를 시작합니다.

4.2.8 시스템 파일 복사.

앞선 단계를 모두 거치고 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시스템 파일 복사 및 설정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우분투 설치 시스템 파일 복사 및 설정


4.2.9 설치 완료

모든 과정이 완료되면 설치 완료 다이얼로그가 나타납니다.

우분투 설치 완료


"지금 다시 시작" 버튼을 눌러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단, 우분투 설치 용 USB는 시스템에서 제거한 다음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부 디스크에 설치된 우분투가 아닌, USB를 통한 우분투 설치 화면이 또 다시 표시되기 때문입니다.

4.3 우분투 리눅스 실행 화면.

4.3.1 사용자 로그인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시작되었다면 사용자 로그인 화면이 표시됩니다.

우분투 사용자 로그인


여기서 표시되는 이름 정보는 "4.2.7 사용자 정보 입력" 화면에서 입력했던 "이름" 항목의 내용입니다. 화면 표시 용도로 입력했던 사용자 전체 이름이죠.


그리고 텍스트 입력 창에 패스워드를 입력한 뒤 엔터를 누르면 로그인을 시도합니다.

4.3.2 우분투 16.04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로그인이 성공적으로 수행되면 "우분투 16.04"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할 것인지 물어보는 창이 표시됩니다. 이 글에서는 처음부터 "14.04" 설치를 결정하였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하지 않음"을 선택합니다.

우분투 업그레이드 여부


이후 언제라도 16.04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우분투 업그레이드 가능


4.3.3 우분투 실행 완료

이제 모든 과정이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이 바로 우분투 14.04 버전의 실행화면입니다.

우분투 실행 화면


5. 참고.


LINUX 시스템/설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