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운영체제에 이클립스(Eclipse) 설치하기. (Installing Eclipse on Windows OS)

2018. 8. 2. 14:07


1. 이클립스 (Eclipse)

이클립스(Eclipse)는 "다양한 플랫폼"에서 사용 가능하고, "다양한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입니다. 여기서 "다양한 플랫폼"이란, 이클립스(Eclipse)가 실행되는 운영체제 뿐만 아니라 이클립스(Eclipse)를 통해 만들어진 결과물이 동작할 플랫폼 또한 다양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령 애플(Apple)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 통합 개발 환경(IDE)인 엑스코드(XCode)는 맥오에스(macOS)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클립스(Eclipse)는 맥오에스(macOS) 뿐만 아니라, 윈도우즈(Windows), 리눅스(Linux) 등의 여러 운영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바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이클립스(Eclipse)가 자바 런타임 환경(JRE, Java Runtime Environment)만 잘 갖추어져 있다면 운영체제의 종류에 크게 제한받지 않고 실행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클립스(Eclipse)는 한 가지 목적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제한되지 않고, 다양한 플랫폼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서 만든 안드로이드 스튜디오(Android Studio)는 안드로이드 용 앱 개발 전용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클립스(Eclipse)는 안드로이드 앱 뿐만 아니라, 자바 프로그램, C/C++ 프로그램, PHP, JSP, Spring, webOS 앱 등 매우 다양한 플랫폼을 위한 앱 또는 서비스 개발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Eclipse)가 이렇게 다양한 플랫폼을 위한 확장성을 갖출 수 있게 된 것은 이클립스(Eclipse) 고유의 뛰어난 편집 및 관리 기능에 더하여, 아주 많은 수의 플러그인(Plug-in)들이 이클립스(Eclipse) 저장소 또는 마켓을 통해 제공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특히, 기존 개발 도구에서의 플러그인(Plug-in)이 고유 기능에 일부 기능이 추가되는 정도의 개념이었던 반면, 이클립스(Eclipse)의 플러그인(Plug-in)은 기능 확장 뿐만 아니라 기존 기능의 수정 및 삭제도 가능하고, 메뉴 구성과 화면 구성까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이렇게 확장성이 뛰어난 이클립스(Eclipse)에도 장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가장 큰 장점인 뛰어난 확장성으로 인해 생긴 단점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성능과 안정성이 다른 개발도구들에 비해 떨어진다는 것입니다.


"범용" 도구는 "전용" 도구에 비해 개발 집중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도구의 사용처가 많아질수록 더욱 다양한 상황에 노출될 수 밖에 없고, 이는 곧 더 많은 문제점을 만나게 될 수 밖에 없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케이스(case)가 복잡할수록, 개발난이도가 비례하여 상승하는 것은 어찌할 수 없는 현실이죠.


게다가 "범용" 도구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수용하기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목적이 다른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모두 적용한다는 것이 매우 어렵거니와, 목적에 따라 요구사항이 충돌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결과를 만든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일입니다.


또한 "범용" 도구는 하위 버전과의 호환성을 유지 관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전용" 도구의 경우, 새로 추가된 기능이 이전 버전과 호환되지 않는다면, 기존 버전을 강제 업데이트하여 새로운 버전으로 설치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써드파티(3rd Party) 플러그인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이클립스(Eclipse)는 새 버전으로의 업데이트를 강제하기가 쉽지 않죠. 이러한 이유로, 적지 않은 곳에서 최초 설치한 이클립스(Eclipse) 개발환경을 그대로 유지하고, 새로운 버전을 별도로 설치하여 개발환경을 만들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장/단점이 존재하고, 사용자들의 호불호가 갈리긴 하지만, 현재 가장 널리 쓰이는 개발 도구 중 하나임에는 틀림없습니다.

1.1 이클립스(Eclipse)의 버전

20년에 가까운 역사를 가진 이클립스(Eclipse)는, 그 시간의 길이만큼 다양한 버전이 존재합니다. 특히 숫자로 이루어진 버전(ex, 1.0, 2.0, x.x, ...)이 중요하게 취급되는 다른 소프트웨어와 다르게, 이클립스(Eclipse)는 버전에 붙여진 프로젝트 이름으로 버전을 구분합니다. 예를 들면 헬리오스(Helios, 태양신), 마스(Mars, 화성), 네온(Neon, 네온)과 같은 이름입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이름의 사전적 의미에 크게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순히 버전을 구분하기 위한 용도로 선택(최근엔 투표로 결정)되는 이름이기 때문이니까요.


또한 이클립스(Eclipse) 소프트웨어의 릴리즈는 1년에 한번, 6월 말 즈음에 배포되는데요, 이 때 이클립스 플랫폼을 사용하는 여러 프로젝트들이 통합된 형태로 릴리즈됩니다. 즉, 이클립스(Eclipse)의 릴리즈 버전은, 개선된 이클립스(Eclipse) 소프트웨어 뿐만아니라 해당 버전에 참여한 다양한 프로젝트들에 대한 내용까지 포함하는 것입니다.


2018년 7월 현재 최종 버전의 이름은 포톤(Photon, 광자)입니다. 아래 표는 2007년 릴리즈된 에우로파(Europa, 목성의 제2위성)부터 현재까지의 이클립스(Eclipse) 소프트웨어 버전을 나타낸 것입니다.


프로젝트 버전 년도 링크
에우로파 (Europa) 3.3 2007년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europa
가니메데 (Ganymede) 3.4 2008년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ganymede
갈릴레오 (Galileo) 3.5 2009년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galileo
헬리오스 (Helios) 3.6 2010년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helios
인디고 (Indigo) 3.7 2011년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indigo
주노 (Juno) 4.2 2012년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juno
케플러 (Kepler) 4.3 2013년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kepler
루나 (Luna) 4.4 2014년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luna
마스 (Mars) 4.5 2015년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mars
네온 (Neon) 4.6 2016년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neon
옥시전 (Oxygen) 4.7 2017년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oxygen
포톤 (Photon) 4.8 2018년 http://www.eclipse.org/downloads/packages/release/photon

2. 이클립스(Eclipse) 다운로드.

이클립스(Eclipse)의 공식 홈페이지는 [www.eclipse.org]입니다. 여기서 최신 릴리즈된 포톤(Photon, 광자)을 포함한 과거 릴리즈 버전의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2.1 이클립스(Eclipse) 공식 사이트 접속.

이클립스(Eclipse) 공식 사이트인 [www.eclipse.org]에 접속하여 표시되는 첫 화면에서 "Download" 메뉴를 선택하면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또는 [www.eclipse.org/download]로 접속하여 다운로드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Eclipse) 공식 사이트(www.eclipse.org) 접속

2.2 다운로드 페이지 이동.

다운로드 페이지를 조금 내려보면 "Download 64 bit"라고 표시된 버튼이 있는데요.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현재 사용 중인 운영체제에 맞는 설치 파일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Download 64 bit


2.3 이클립스(Eclipse) 설치 파일 다운로드.

다운로드 페이지 화면 중앙의 "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이클립스(Eclipse)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이클립스(Eclipse) 설치 파일 다운로드


만약 이클립스(Eclipse) 설치 파일 다운로드 속도가 느리다면, 바로 아래의 "Select Another Mirror" 링크를 클릭하여 다른 Mirror 서버로부터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Eclipse) 다운로드 미러 서버 선택


다운로드 된 이클립스(Eclipse) 설치 파일의 파일 이름은 "eclipse-inst-win64.exe" 입니다.

이클립스(Eclipse) 설치 실행 파일


3. 이클립스(Eclipse) 설치.

3.1 이클립스(Eclipse) 설치 파일 실행.

앞서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eclipse-inst-win64.exe")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개발하고자 하는 프로젝트 종류에 따른 IDE를 선택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용도에 맞는 IDE를 선택하면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여기서는 자바 개발을 위한, "Eclipse IDE for JAVA Developers"를 선택하였습니다.

이클립스(Eclipse) IDE 선택


3.2 이클립스(Eclipse) 설치 옵션.

자바 개발을 위한 이클립스(Eclipse) 설치 경로가 표시되고, "시작 메뉴에 추가(create start menu entry)"와 "바탕 화면에 바로가기 생성(create desktop shortcut)" 체크 박스가 표시됩니다.

이클립스(Eclipse) 설치 옵션


화면의 "INSTALL" 버튼을 클릭합니다.

3.3 이클립스(Eclipse) 라이센스 동의.

설치되기 전, 이클립스(Eclipse) 소프트웨어에 대한 라이센스 동의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클립스(Eclipse) 라이센스 동의


"Accept Now"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3.4 이클립스(Eclipse) 설치 진행 및 플러그인(Plugin) 라이센스 동의.

이제 아래 그림과 같이 설치중(INSTALLING) 텍스트가 표시되고, 설치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클립스(Eclipse) 설치 중


그런데 여기서 라이센스 동의 절차를 한번 더 거쳐야 합니다. 앞선 과정에서 분명 이클립스(Eclipse)에 대한 라이센스에 동의했는데, 왜 또 해야하는지 의아할 수 있는데요. 이는 자바 개발 용 이클립스(Eclipse)에 포함된 여러 가지 플러그인(Plugin) 라이센스에 대해 추가적인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이클립스(Eclipse) 플러그인 라이센스 동의


"Accept" 버튼을 클릭합니다.

3.4 이클립스(Eclipse) 설치 파일 복사.

마지막으로 이클립스(Eclipse) 설치 파일을 복사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클립스(Eclipse) 설치 파일 복사


3.5 이클립스(Eclipse) 설치 완료.

모든 설치 과정이 완료되었습니다. 화면의 "LAUNCH"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된 이클립스(Eclipse)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Eclipse) 설치 완료


4. 이클립스(Eclipse) 실행.

4.1 이클립스(Eclipse) 실행.

설치 완료 화면의 "LAUNCH" 버튼을 클릭하거나, 바탕화면의 "Eclipse Java Photon" 아이콘을 클릭하여 이클립스(Eclipse)를 실행합니다.

이클립스(Eclipse) 실행


프로그램 로딩 과정 중, 이클립스(Eclipse) 버전이 표시된 로고 플래쉬 화면이 표시됩니다.

이클립스(Eclipse) 로고 플래쉬 화면


4.2 이클립스(Eclipse) 작업공간(Workspace) 디렉토리 지정.

이클립스(Eclipse) 프로그램 로딩 과정이 완료되면, 이클립스(Eclipse)에서 생성되는 프로젝트가 저장될 작업공간(Workspace) 위치를 지정해야 합니다.

이클립스(Eclipse) 작업공간(Workspace) 지정


이클립스(Eclipse)는 한번에 여러 개의, 그리고 여러 종류의 프로젝트를 생성 및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클립스(Eclipse)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기도 하죠. 그리고 이클립스(Eclipse)에서 만들어진 여러 프로젝트들은 하나의 작업공간(Workspace)에서 관리되는데, 작업공간(Workspace)에 대한 정보는 하나의 디렉토리에 저장됩니다.

4.3 이클립스(Eclipse) 실행 완료.

작업공간(Workspace) 디렉토리 생성(또는 지정)이 완료되면, 아래와 그림과 같이 이클립스(Eclipse)가 실행된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Eclipse) 실행 완료


5. 패키지 별 이클립스(Eclipse) 설치파일 다운로드 또는 이전 버전 다운로드.

이클립스(Eclipse)가 1년에 한번 릴리즈된다고 하더라도, 1년 마다 늘 최신 버전의 이클립스(Eclipse)를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니, 오히려 최신 버전 릴리즈와 관계없이, 소스 프로젝트를 생성할 때 사용한 버전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죠.


그리고 설치 exe 파일을 통한 설치 방법 외에도, zip 또는 tar 등의 압축 패키지 형태로 배포된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원하는 경로에 압축을 풀기만 하면 이클립스(Eclipse)의 설치가 완료되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을 위해, 이클립스(Eclipse) 홈페이지에는 이전 버전의 설치 파일 및 패키지 형태 배포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가 있습니다.


이클립스(Eclipse)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클립스(Eclipse) 홈페이지 - 다운로드 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Download Packages" 링크를 선택합니다.

이클립스(Eclipse)


화면 가운데 각 패키지 리스트에서 원하는 파일을 선택하면, 통합 설치 파일이 아닌 패키지 별 이클립스(Eclipse)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별 이클립스(Eclipse) 실행 파일


이전 버전에 대한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할 경우, 화면 오른쪽의 "More Downloads" 에서 "Older Versions" 링크를 선택합니다.

이클립스(Eclipse) More Downloads


그러면 이전 버전의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원하는 버전을 선택하여, 사용하고자 하는 패키지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Eclipse) Older Versions


6. 참고.

.END.


개발자 도구 및 서비스/Eclipse